본문 바로가기
  • 여행은 상징을 찾아가는 인문학이다
멕시코

멕시코 자연 최고-세노테(Cenotes)

by 두루가이드 2020. 4. 9.

멕시코 자연의 경의로움-세노테(Cenotes)

유명한 마야 유적지 치첸잇사 인근에 있는 세노테
30도가 넘는 날씨에 쳐다만 볼 수 없는 곳

방송에서 멕시코의 어느 곳에선가 수직으로 뚫린 큰 우물 같은 곳에서 수영하는 장면을 간혹 볼 수 있다.
그 우물 같은 곳을 세노테(Senotes)라 하는데 마야 언어로 물이 가득 찬 구멍이라는 뜻이다.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는 이런 세노테가 8천 개에서 1만 개 가량 있다. 
그러니까 마야문명은 물론 마야 이전부터 식수와 농사에 필요한 물 걱정 없이 평화롭게 살았던 곳이다.
그런데 백인들이 쳐들어와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약탈해 놓고서 조작된 역사를 늘어놓는다.
농사를 짓기 위해서 비를 내려 달라고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 사람의 심장을 꺼내서 인신공양을 했다는 허황된 소리말이다.
특히 칸쿤 지역의 일부 가이드들이 잘못된 역사를 알려주고 있었다. 

다이빙 하기 전

대한민국 면적의 두배 가량 되는 유카탄 반도는 대부분 석회암으로 되어 있는 척박한 땅이다. 석회암이 빗물에 녹으면서 땅속이 구멍이 숭숭 뚫리는 극한 카르스트 지형 때문에 북쪽의 절반은 강이 없다. 간혹 호수와 물웅덩이가 있지만 식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런데 그런 척박한 곳에 사람들이 사는 마을과 도시들이 발달되어 있고, 천국 같은 칸쿤에는 수백 개의 호텔이 해안을 따라 줄지어 서 있다. 

카리브해를 바라보면서 줄지어 서있는 칸쿤의 호텔들-라스베가스에 있는 호텔 종류는 다 있다.


강도 없다는 곳에 그 많은 사람들의 식수는 어떻게 공급할까?
당연히 유카탄 반도에 산재해 있는 세노테의 풍부한 물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세노테는 어떻게 설명해야 되나?
약 6천6백만 년 전에 유카탄 반도 북쪽에 거대한 운석이 충동했다. 이 시기가 공룡이 멸종되었다는 때와 같다. 
이때 생긴 분화구를 치크술루브(Chicxulub) 분화구라 한다.
그런데 표면상으로는 분화구가 보이지 않는다.
이런 사실에 대해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40년 조금 넘었다.

치크슬루브 분화구

이 분화구는 석회암층 아래 1천 미터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세노테가 충돌 직후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약 126,000년 전부터 만들어졌다고 보고 있다. 그러니까 충돌 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 크레이터가 매워지고 해수면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과정을 거치는 동안 석회암들이 형성되고 석회동굴이 만들어지고 동굴 속에 물이 흐르고, 동굴 천정이 무너지면서 싱크홀이 형성되었다. 그렇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물이 차오르게 되었는지는 아직도 연구 중이다. 그런 세노테의 모습이 분화구를 따라 형성되어 있어서 충돌의 흔적을 알 수 있다. 

세노테 고리 (Ring of Cenotes)
세노테 고리 (Ring of Cenotes)

분화구를 따라 둥그렇게 만들어진 세노테의 분포를 세노테 고리(Ring Of Cenotes)라고 한다.
위 그림에서 좌측은 오래전 충돌로 인해서 만들어진 지층의 모습을 보여주며 충돌 이후에 만들어진 세노테들을 표시하고 있다.

세노테 동굴 형성과정

유카탄 반도는 마야 유적지가 넓게 분포되어 있기도 하지만 세노테가 있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특히 세노테들은 지하로 연결되어 있어서 수중 동굴 탐험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어떤 동굴은 길이가 대략 320km가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