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은 상징을 찾아가는 인문학이다
영국

영국을 만든 <퀸 엘리자베스 1세>의 오해와 진실

by 두루가이드 2023. 11. 2.
퀸 엘리자베스 1세 무적함대 초상화 - 1588년 여름 스페인 함대의 영국 침공 실패를 기념하는 그림.

얼마전 '한국인의 식판'이라는 tv프로그램에서 QE스쿨이 나왔다.
식당에 퀸 엘리자베스 1세의 초상화가 있길래 'QE스쿨이 어디야?' 했는데 바로 Queen Elizabeth School (QES)이었다. 사립이 아니라 국공립학교인 그래머 스쿨이었다.
이 곳은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들어가는 곳으로 유명하고 상위 대학교에 진학을 가장 많이 하는 영국 최상위 학교였다.
영리하고 머리가 좋았던 퀸엘리자베스의 사상이 담겨진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엄청난 학비를 내는 사립학교와는 달리 이 곳은 학비가 0원이다. 
 
영국을 만든 가장 위대한 인물을 든다면 엘리자베스 1세가 단연 첫번째로 꼽는다.

1. 내츄럴 빨간 머리, 과도한 흰색 피부를 가졌고 처녀로 살다가 생을 마감했다. 
유럽의 저명한 왕실에서 구혼도 있었고 프랜시스 드레이크(Francis Drake)와 같은 신하들과도 친하게 만나기도 했지만 말이다. 몰래 낳은 자녀도 없었다.
여왕이 되기 전에 육체적인 사랑을 했다는 증거가 남아 있지 않다. 

2.  단 것을 극단적으로 좋아했던 여왕
엘리자베스는 단 것을 심하게 좋아한 것으로 유명했다. 특히 설탕에 절인 제비꽃을 좋아했다. 결국, 사탕수수로 인해 그녀의 치아 중 많은 부분이 검게 변했다. 
 
3. 엘리자베스는 사생아로 선언이 되었다.
그녀의 아버지 헨리 8세는 엘리자베스가 사생아라고 선언했다. 그녀의 어머니는 몸종이었던 엔불린이었다. 그녀는 1543년  3차 왕의 계승법에 따라 왕위 계승자가 되었다.
 
4. 엘리자베스는 최소 7개 언어를 말하고 읽었다.
아마도 엘리자베스는 11살까지 5개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했고, 나이가 들면서 독일어를 포함한 다른 언어도 계속해서 배웠다. 그렇게 해서 영어, 웨일즈어, 그리스어, 라틴어, 스펜이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를 말하고 읽을 수 있게 되었다. 
 
5. 엘리자베스는 하마터면 토마스 시모어와 결혼할 뻔 했다.
아버지 헨리 8세의 마지막 부인 '캐서린 파'는 헨리 8세가 죽자 토마스 시모어와 결혼을 했다. 토마스 시모어는 헨리 8세의 3번째 부인인 제인 시모어의 형제였다. 제인 시모어의 아들 에드워스 6세(왕이 된)의 삼촌이었다.   토마스 시모어는 어린 엘리자베스와 같이 살면서 유혹을 많이 했고 엘리자베스와 결혼을 하려고 시도를 했다는 이유로 반역죄에 몰려서 처형을 당했다.
지금까지도 그들 사이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이야기만 있지만, 이 에피소드는 여왕의 통치에 대한 역사적, 허구적인 모든 설명에 대해서 많이 논의되어 왔다.

퀸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대관식 초상화-국립초상화겔러리 3층

6. 엘리자베스는 타고난 빨간 머리였다.
그녀의 초상화는 보통 불타는 듯한 붉은 머리카락과 극도로 하얀 피부를 가진 여왕의로 묘사된다. 엘리자베스에 대한 초기 묘사는 그녀의 빨간 머리가 자연스러웠음을 이야기 한다. 여왕의 매우 한얀 얼굴은 몸에 안 좋은 납 성분이 들어간 화장을 했기 때문이다.
 
7. 엘리자베스는 살인 용의자였다.
Elizabeth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Robert Dudley의 아내가 미스터리한 상황에서 사망했을 때 의심을 받았다. 이 이야기는 미스터리와 스릴러 작가들이 소설에서 자주 등장 시키는 이야기가 되었다.

8. 엘리자베스는 한동안 가톨릭 신자였다.
엘리자베스는 프로테스탄트 성공회의 군주로서 통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독한 카톨릭 신자인 이복언니 블러드 메리의 통치 기간 동안 가톨릭교를 고수했다. 살아 남으려면 어쩔 수 없었다. 

9. 엘리자베스가 남자였다는 소문
많은 여성혐오자들과 음모론자들은 그녀의 탁월한 리더십 자질, 뛰어난 학문적 탁월함, 재정적 통찰력으로 인해 엘리자베스가 남자였음에 틀림없다고 주장했다. 압도적인 분량이 증거들은 그런 논리가 거짓이고 성차별적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10.엘리자베스는 언니인 메리의 남편이엤던 스펭인 필립 2세와 결혼할 뻔 했다.
메리의 남편인 스페인 무적함대의 왕 필립 2세는 메리가 죽은 후  엘리자베스에게 청혼했다. 메리와 필립은 사촌이었다. 엘리자베스의 아버지인 헨리 8세는 '남자가 형의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헨리 8세는 메리의 어머니 케서린과 이혼 했다. 필립은 엘리자베스와 비슷한 상황을 만드는 것에 대해 덜 양심의 가책을 느꼈던 것 같다. 엘리자베스는 필립을 거절했고 결국 스페인 무적함대와 전쟁을 벌였다.

칼레에서 잉글랜드 해군이 불붙인 작은 배로 에스파냐 함대를 공격하는 장면

 
11. 엘리자베스는 전염병 생존자였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젊었을 때 천연두에서 살아남았다. 그녀의 초상화 중 어떤 것도 천연두를 걸렸던 흔적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12. 엘리자베스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썼다는 소문
음모론자들은 재능 있는 재치와 작가인 엘리자베스가 셰익스피어의 희곡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썼을 것이라고 이야기 제안해 왔다. 이 주장은 종종 계급주의적인 기원을 갖는다. 많은 학자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문학 작품들 중 일부를 Stratford 출신의 글러브의 아들에게 돌리는 것을 꺼려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엘리자베스가 소설을 썼다는 내용은 확실히 거짓이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명언

“분노는 둔한 사람을 재치 있게 만들지만, 분노는 그들을 가난하게 만든다.”
“저는 개를 키우지도 않고 스스로 짖지도 않아요.”
성령을 거스르는 진정한 죄는 배은망덕입니다.”
“나는 나에게 약하고 연약한 여인의 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나는 왕의 마음과 위를 가졌고, 영국의 왕의 마음과 위를 가졌어요 .”
“잠시 존재하는 내 모든 소유물.”
“순결은 여자의 영혼의 근원 입니다.”
“내가 속한 성별이 약하다고 여겨질지라도 당신은 나를 바람에도 휘어지지 않는 바위로 여기실 것입니다.”
저는 여자가 아닌 남자의 마음을 갖고 있어서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요.
깨끗하고 순수한 양심은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여자가 말을 배우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그 혀를 지키도록 가르치는 것은 놀라운 일이 될 것입니다.”
“나는 여왕이 되어 결혼하기보다는 거지이자 독신이 되고 싶습니다.”
“왕이 되어 왕관을 쓰는 것은 그것을 지닌 자에게 즐거움보다, 보는 자에게 더 영광스러운 일이다.”
나는 나를 여자로서 사랑하지 않으면서 나를 여왕으로 존경하는 남편을 원하지 않습니다.”
“신이여 당신을 용서하세요. 하지만 저는 결코 용서할 수 없습니다.”
“슬픔은 끝이 없지만 변화합니다. 그것이 통로이지 머무는 곳이 아닙니다. 슬픔은 나약함의 표시도 아니고 믿음의 결핍도 아닙니다. 그것은 사랑의 대가입니다.”
남자들은 전쟁을 합니다. 여성이 승리합니다.
“아직 믿음과 침묵을 시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비밀을 말하지 마십시오.”
“인생은 살고 일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루한 어떤 것이나 누군가를 발견했다면, 잘못은 당신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는 오직 하나이시요 믿음도 하나이시니라. 그 밖의 모든 것은 사소한 문제로 인한 논쟁일 뿐입니다.”
저는 이미 영국 왕국이라는 남편과 결혼했습니다.
말은 잎이요, 실체는 행위로 이루어지며, 이는 좋은 나무의 참된 열매이다.
“분노에 매달리면 우리는 스스로를 독살하게 됩니다. 강박적으로 과식하는 우리는 분노할 여유가 없습니다. 분노가 질병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어깨 위에 머리가 있는 한 사람은, 없는 사람 열두 명의 가치가 있다.”
“나를 이 자리에 앉히신 분이 나를 여기에 지키실 것입니다.”
“나는 관찰하고 침묵한다.”
“젊은이의 눈은 예리하지만 일반적으로 노인의 눈만큼 깊지는 않습니다.